혹시 경계성 지능 장애라는말 들어보셨나요? 정식 명칭은 경계선 지적 지능이며 전 인구의 약 13.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 장애를 갖고 있는 분들은 일반인처럼 보이지만, 일반인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분별력과 평균이하의 IQ를 가지고 있는데요. 영화 '포레스트 검프'에서도 톰 행크스가 IQ 75 이하의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진 이의 삶을 연기하면서 관심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경계성 지능 장애의 특징과 경계선 지능장애 테스트에 대해 정리드리겠습니다.
경계성 지능 장애 특징
1) 정상 지능에 가까운 경증 경계선 지능(IQ 80 ~ 84)
● 지시를 잘못 이해해서 엉뚱하게 행동하는 경우가 잦다.
● 생활, 학업, 업무에 크게 눈에 띄는 지장이 없고 겉으로 봤을 때는 티가 나지 않는다.
● 신뢰나 책임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 성인이 되면 대부분 큰 문제 없이 사회생활을 한다.
2) 중증~중등도 경계선 지능(IQ 70 ~ 79)
● 사회성이 부족하고 깊게 친해지기 어렵다.
● 표현이 서툴고 대화에 잘 끼지 못한다.
● 눈치가 없어 왕따를 잘 당하기도 한다.
※ 사회성 부족으로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가 점점 줄어들면서 대인관계의 악순환을 겪기 쉬우며, 종종 아스퍼거증후군으로 오해되기도 합니다.
3) 선천적 기형으로 발생한 경계선 지능 (유전자/염색체 이상 + IQ 70 ~ 84)
● 일반적인 경계선 지능에 비해서 중증도가 더 심한 편
● 대체로 안면 기형을 보이며 심각한 학습장애를 겪는다.
● 독립적 생활이 어려움
※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가 되면 학교 수업의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잘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아동시절에는 4차원적인 면이 있어 영재로 오해되기도 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 테스트
아래의 체크리스트 중 얼마나 많은 항목이 해당되시나요?
1) 집중력이 부족하고 매사에 실수가 많다.
2) 의심이 적고 남의 말을 곧 잘 믿는다.
3) 아동이라면, 말을 더듬거나 부정확한 발음을 하는 등 언어장애 증상을 보인다.
4) 논리적으로 말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쓸데없는 군더더기 말이나 반존대 등을 자주 사용한다.
5) 행동이 느리거나 지나치게 급하다.
6) 극단적으로 겁이 많거나 극단적으로 겁이 없다.
7) 굳이 명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으레 지켜야하는 행동 규범이나 질서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8) 말이나 단어의 숨은 의미나 뜻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문자 그대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9) 분량이 많은 장편의 책을 읽는데 불편함을 겪는다.
10) 눈치가 부족해서 눈치가 없다고 지적받을 때가 많다.
11) 보통 사람들과 다르게 사회적인 지식, 법률 지식을 이해하기 어려워 한다.
12)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고 다른 사람의 동작을 잘 따라하기 어렵다.
13) 어릴 때 좋아했던 물건에 심하게 집착한다
14) 새로운 것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며 약간이라도 복잡한 문제가 생기면 해결하는 데 큰 어려움을 느낀다
15) 자기 생각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위의 체크리스트에서 적어도 10개 이상 항목에 해당한다면 전문기관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경계성 지능장애 테스트를 일반인이 스스로 진단해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겉보기에는 티가 나지 않는 인지장애이기 때문에 더욱 섬세하고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전문가에 의해 진행되는 테스트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전문가에 의해 진행되는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전문기관에서 진행되는 테스트는 크게 두가지인데요. 바로 웩슬러 지능검사와 DSM 지능검사입니다.
1) 웩슬러 지능검사
웩슬러 지능검사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신뢰도가 높은 지능검사인데요. 경계선 지능 판별 외에도 영재 판별, 재판시 정신적 미성숙 증명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경계성 지능 검사 테스트는 다양한 인지 영역을 측정하며 전문가와 1:1로 진행되는데요. 검사 시간이 매우 긴편에 속하며 대상자의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면 중간 중간 휴식 시간을 갖기도 하며 검사를 진행합니다. 웩슬러 검사는 최하점수는 40, 최고점수는 160이며 지능 지수가 70~79 사이에 위치한다면, 경계선 지능장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IQ가 70인 경우, 웩슬러 지능검사 결과상으로 경계선 지능이라고 나오지만, 중증(구 3급) 지적장애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2) DSM 지능검사
DSM 검사는 정신장애의 진단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메뉴얼로 미국 정신 의학회에서 출판하는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Disorders를 근간으로 합니다. 경계성 지능 외에도 자폐증이나 지적장애를 판단 할 때도 사용됩니다. DSM의 경우 71에서 84일 경우 경계성 지능장애로 간주합니다.
경계선 지능은 전체인구의 7명 중 1명에 해당하는 비율인 만큼 우리 주변에도 매우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장애라는 호칭이 어울리지 않을 정도인데요. 실제로 경계선 지능 장애를 가졌다고 해서 공식적인 장애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평균 수준으로도 끌어올릴 수 있다고 하니 경계선 지능이 의심 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