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내용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분당선도 적용 되는건가?", "경기도에서도 쓸 수 있나?" 라는 질문을 갖고 계실 것 같습니다. 일단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지역 내에서 승차를 했더라도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쓸 수 없었는데요. 예외적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경기도 성남시 남위례역 근처에 살아서 "아, 서울이 아니라서 안되는가보다" 싶었는데요. 8호선 라인은 기후동행카드가 적용되서 혜택을 받을 수 있더라고요. 그래서 무조건 경기도라서 안된다고 생각하시기보다는 이용가능한 노선을 먼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기후동행카드 혜택이 적용이 안되는 곳에 내리면 역무원을 호출하여 별도 요금을 추가로 납부해야하는 번거로운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반드시 사용전 기후동행카드 이용가능한 범위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기후동행카드 이용가능한 전철노선 한눈에 보기
목차
1. 기후동행카드 특징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5천원으로 서울 시의 지하철,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이용권입니다. 일정 거리를 이동해야만 적립이 된다든지, 월 몇회 이상을 이용해야 혜택이 있다든지? 이러한 자잘한 조건 없이 아주 단순하고 간단한 원스톱 개념이라 좋은데요. 서울시는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기후동행카드를 시범운영 한 후에 2024년 하반기 부터 기후동행카드를 본격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2. 서울 기후동행카드
지하철의 경우,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서울에서 승차하여 경기도나 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버스의 경우, 서울과 타 지역 버스 구분은 '노선면허'를 기준으로 합니다. (각 버스 노선번호를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나 ✅교통정보센터에 검색하면 해당하는 버스면허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경우,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시는 향후에 리버 버스(한강수상버스)를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해요. 이렇게 되면, 일상적인 평일 출퇴근 외에도 주말에 외출을 하거나 나들이를 갈 때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분당선 가능?
개인적으로 신분당선을 자주 애용하는 사람으로서 해당 노선이 요즘 비싸다보니 기후동행카드가 적용되었으면 했는데요. 이번 기후동행카드에서 신분당선은 이용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광역버스 가능?
광역버스나 공항버스도 예외입니다. 시내버스, 마을버스는 기후동행카드로 이용할 수 있지만, 광역버스나 공항버스는 기후동행카드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기후동행카드 인천
기후동행카드의 정기권 개념에 대응하여 인천 I패스도 올해 5월부터 시행예정이라고 합니다. 인천시 역시 부족한 철도 기반시설로 출퇴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인천 I패스를 시작으로 도시철도 환경이 더 나아졌으면 좋겠습니다.
3. 기후동행카드 경기도
기후동행카드는 경기도에서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그래서 경기도 분들은 기후동행카드보다는 2024년 5월중 출시 예정인 K패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만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와는 다르게 K패스는 전국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아래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K패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이득입니다. [✅K패스 관련기사 보기]
✔ 서울에서 경기나 인천으로 출·퇴근이나 통학을 하는 사람
✔ 한달 교통비가 월 6만2000원이 안되는 사람
4. 기후동행카드 신청 방법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하는 방법과 실물카드 편의점 판매처는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매달 교통비로 10만원 이상 사용하는 파워 뚜벅이인지라, 이런 대중교통 정책들은 정말 반갑네요. 기후동행카드 사용 시 장기적으로 보면 소나무 480만 그루를 심는 효과라고 하니 해당 지역에 사시는 시민분들은 이번 기회에 많이 이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