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전세/매매 복비 계산기
부동산을 사거나 팔 때, 아파트나 오피스텔 거래를 도와주는 사람을 중개인이라고 하죠. 이 중개인이 계약을 체결해주는 대가로 받는 돈을 '부동산 중개수수료' 또는 '중개 보수' 또는 '복비'라고도 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중개보수'입니다!) 복비는 집을 사고파는 거래, 또는 집을 빌리고 빌려주는 거래 등에 따라 달라지고 집이 어디에 있는지 가격은 얼마인지에 따라서도 달라지는데요. 오늘은 부동산 복비 자동 계산기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목차
1. 2024 부동산 복비 계산기
🔻🔻 아파트, 오피스텔 복비 자동계산하기
제가 최근에 오피스텔 반전세 계약을 하게 되었는데요. 워낙 의심이 많은 성격이라 혹시 중개수수료 호구를 당하는 건 아닌가 싶어서 미리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쉽게 계산해볼 수 있는 자동 계산기를 사용해봤습니다. 실제로 공인중개사 사무실에서 계약을 진행할 때, 이 계산기에서 나온 금액과 똑같은 금액으로 중개 수수료를 청구하더라고요.
▶월세 복비 계산하기◀ |
▶전세 복비 계산하기◀ |
▶매매 복비 계산하기◀ |
그리고 여러분이 만약 반전세 계약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중요한 사실 하나를 알아두셔야 하는데요.
반전세 계약을 할 때, 사실상 우리가 월세 계약서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즉, '반전세'라는 용어는 우리가 편하게 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말이지 법적으로 따로 '반전세 계약서'가 있는 건 아니에요. 저도 이번에 반전세로 진행을 했는데 계약서는 월세계약서를 작성했습니다.
🔻🔻 실제 거래를 진행해보니...
제가 최근에 계약을 한 오피스텔 반전세는 계약 조건으로 보증금이 1억 4천만 원이고, 매달 20만 원씩 납부하기로 했습니다. 이렇게 매달 일정 금액을 납부하는 경우가 있다면, 이건 전세가 아니라 월세 계약으로 분류가 됩니다. 제가 부동산 중개 보수 계산기로 미리 사용을 해봤더니 계산 결과 중개 보수료가 64만 원으로 나왔는데요.
실제로 부동산에 계약하러 갔을 때 정말로 64만 원을 청구하더라고요. 그런데 중개 보수료 외에 부가가치세도 별도로 붙어요. 그래서 제가 최종적으로 납부해야 할 금액은 66만 5600원이 되었습니다. 계약을 진행했던 그때는 잔금 지급 전이었기 때문에 중개 보수료는 아직 납부하지 않았어요. 따라서 제가 입주하면서 잔금을 치를 때, 그때 부동산 중개사에게 중개 보수료를 납부할 예정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보증금에 매달 일정 금액을 추가로 납부하는 계약은 월세 계약으로 처리되고, 이에 따라 중개 보수료도 계산됩니다! 계약을 할 때는 이러한 비용들을 잘 확인하고 준비하셔야하고 부가가치세가 별도로 붙는다는 점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부동산 복비 요율표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중개인에게 지불하는 돈, 즉 중개 보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개 보수는 아래의 요율표에 따라 결정됩니다.
1️⃣ 주택 부동산 복비 요율
중개보수에서 중요한 점은 바로 '상한선'이 있다는 겁니다. 즉, 이 상한선보다 더 많이 받으려고 한다면 그건 법을 어기는 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서울에서 아파트를 사는 경우를 가정해보겠습니다. 가령 아파트 가격이 5억 원이라면, 중개보수는 0.4%인 200만 원을 내야 하며 여기에는 부가세도 따로 붙습니다. 만약 3억 원짜리 전세집을 계약한다면, 중개보수는 0.3%인 90만 원이 되고 여기에 부가세가 별도로 9만 원이 추가되는 식입니다.
월세의 경우에는 보증금이나 매매가에 상한요율을 곱하기만 하면 되는 매매와는 계산방식이 조금 차이가 있으니 위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중개보수를 낸 후에는 그에 맞는 현금영수증도 받을 수 있으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2️⃣ 오피스텔 부동산 복비 요율
이번엔 오피스텔의 중개 보수 요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피스텔이란, 85제곱미터 이하의 크기로 주방이나 화장실, 목욕시설 같은 기본적인 설비를 갖춘 건물을 의미합니다. 오피스텔이나 상가를 사거나 팔 때, 그리고 교환할 때는 거래 가격의 0.5%를 중개 보수로 지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오피스텔을 1억 원에 구매할 경우, 중개 보수로 50만 원을 지불하는 거죠.
임대차 계약, 즉 오피스텔을 임대할 때는 거래 가격의 0.4%를 중개 보수로 내야 합니다. 만약 1억 원에 오피스텔을 임대한다면, 중개 보수는 40만 원이 되는 것이죠.
3️⃣ 주택 이외(토지, 상가 등) 부동산 복비 요율
그리고 특별히, 오피스텔이나 상가 외에 토지나 다른 상업용 건물에 대한 중개 보수 상한 요율은 거래 금액에 상관없이 0.9%입니다. 즉, 어떤 가격에 거래하든 그 가격의 0.9%를 중개 보수로 지불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끝 ________________________
여기까지 2024 부동산 복비 계산기와 부동산 복비 요율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스팅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